포항제철소 입지는 1966년 당시 혁명정부가 국가경재개발 5개년계획의 일환으로 제철소건설을 위한 후보지로 현재의 포항을 포함하여 보성, 삼천포, 울산, 동해 등 5개 지역을 대상으로 타당성조사용역을 2년 가까이 실시한 후 국내의 경제-사회 및 지역여건과 육지 및해송 등 제반 인프라조건이 가장 우수한 포항지역을 1968년 최종제철소건설입지로 선정하였다. 현 제철소부지는 영일만에 연하여 융기-퇴적된 지역으로 북측에는 형산강이 흐른고 남측에는 소 하천(냉천)이 흐르는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내륙측에는 농경지와 소임야지역이였고, 해안측은 모래사장만이 있는 유휴지였다. 특히이 지역의 특성은 육지로 부터 해안선까지는 경사가 비교적 완만하나 해안선에서 수중으로는 비교적 경사가 급한 편이다.토질은 모래의 퇴적층을 형성하고 있어 비교적 양질의 모래질 토사로 이루저 있을 뿐아니라 암반심도 비교적 얕아(5.5m~30m)제철소 건설의 최적지이다. 더욱이 바다측에는 적정한 수심의 유지와 간만의 차가 불과 60cm로서 항만건설이 용이할뿐아니라 공업용수개발과 포항으로 부터철도인입이 용이한 지역이다.
포항제철의 최적의 부지계획고는 육지측이 (+)5.5m, 해안 원료처리지역이 (+)3.5m이다.제철소의 부지계획고는 부지내의 원활한 배수와 제철설비의 경제적 건설과 아울러 자연재해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않는 경제적인 표고를 정해야 하며 부지의 형태는 제철소의 생산FLOW에 최적이 되도록 결정해야 한다. 본 제철소부지는 임해지대로 육지측 표고는 약 (+)5.0m이고,해안측 수심은 평균 (-)4m로 가장 최적의 부지계획고 (+)5.0~3.5m로 조성하기 위해서는 평균 4m 이상을 매립해야 했다. 이러한 토사의 취득과 항만시설을 경제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연계하여 검토한 결과, 구립식항만으로 건설하고 여기서 준설 된 토사로 부지조성에 이용하는 방안이 가장 경제적인 것으로 판명되어 이같이 결정-부지조성을 하였다.
포항제철소 Layout은 제선설비, 제강설비 및 압연설비를 U-자형으로 배치한 U字形 Layout로 계획 되였다. 제철소의 타당한 입지조건에는 국가의 경제적 사회적조건에 충족하며 제철소를 가장경제적으로 건설할 수 있는 조건이 되어야 한다. 그중 국가의 경제적 사회적여건은 제외하고라고 제철소를 가장경제적으로 건설할 수 있는 조건은 첫째 제철소건설부지의 지형 및 지질상태가 양호해야 하며, 둘째 제철소의 기능을 제데로 발휘할 수 있는 인프라시설, 즉 항만시설과 공업용수개발 및 수송시설의 건설비가 적게 드는 곳 이여야 한다.특히 제철소의 Layout는 제철소의 생산조업에 가장 효율적이고경제적으로 철을 생산할 수 있는 Process를 정하는 것으로 제철소 건설입지조건과 함께 결정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제철소는 철 1톤을 생산하는데 철광석, 석탄, 석회석등 주원료와 부원료를 포함하여 약 2.6톤의 원료를 처리해야 하는바 곧 물류산업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계로 조업시간의 단축과 물류유통시간의 단축은 제철소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근본적이고 기초적인 문제가 되나 포항제철소는 부득이 해안조건에 따른 항만시설과 부지조성을 위한 선결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일자형의 Layout를 취하지 못하고 U자형 Layout에 의하여 건설하게 되였다.

제선공정은 크게 철광석을 파쇄하여 괴철광석을 만드는 소결공장, 석탄을 건류시켜 코크스를 만드는 코크스공장, 코크스와 철광석을 장입하여 쇳물을 만드는 고로공장으로 구성된다.고로공장은 일관제철소의 심장으로서 현재 5개의고로공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년간 1,434만톤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분탄 취입기술, 벨레스 장입기술 등첨단의 기술을 채택함과 아울러 전설비를 컴퓨터시스템에 의해 자동제어 함으로서 높은 경제성을 유지하고 있다. (제선공정도 참조)
표 2-1 고로별 생산능력
고로별 생산능력(단위:만톤)
구 분
1 고 로
2 고 로
3 고 로
4 고 로
5 고 로
합 계
년 생산량
284
284
284
291
291
1,434
원료처리설비는 국내외에서 반입되는 철광석과 석탄 및 석회석등 제철소에 필요한 주원료와 부원료를 저장하는 곳으로 설비의 구성은 철광석야드(Ore Yard), 석탄야드(Coal Yard), 브랜딩야드(Blending Yard), 원료파쇄설비인 크랏샤설비(Crushing Plant) 및 저장조설비(Bin or Hopper), 원료수송설비(Belt Conveyor), 원료적하(Stacker ) 및 적출설비(Reclaimer)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소결공장은 분광으로 입하된 원료를 고로공장에서 사용하기 유리하고 출선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괴철광석으로 만드는 공정으로서 설비의 구성은 소결공장의 주소결(Heart Layer)설비와 배기설비, 송풍설비, 냉각설비, 파쇄설비, 소결광저장조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코크스공장은 공장으로서 설비의 구성은 석탄로(Coke Oven), 석탄장입-출설비, 코크스냉각시설, 원료 및 코크스저장시설과 코크스오븐가스정재설비(Coke Oven Gas)와 부산물처리설비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강공정은 고로에서 생산된 선철을 정재하여 강철을 생산하기위한 공정으로서 전로설비, 용선로설비, 탈가스설비등으로 구성되며, 연주공정은 압연설비에 필요한 슬라브(Slab) 및 브륨(Bloom)을 생산하기위한 공정으로 제강에서 정련된 용선을 바로 슬라브와 브륨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이다. 설비의 구성은 용선장입설비(Turndish), 연주기, 압연기, 냉각설비와 수처리설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강공장의 설비규모는 250만톤이 생산 가능한 설비로서 전로 6기와 2차 정련설비(RH, LF, BAF)를 보유하고 있고, 연주공장은 연주기8기와 16개의 스트렌드로 년산 1,180만톤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이다. 제강전로에서 배출되는 가스는 대기주에 방출하지 않고 전량회수-정제하여 발전설비등에 청정연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취련 시 발생하는 고열을 회수하여 저압스팀을 생산하는 각 공장에 공급-재활용됨으로 공해방지와 에너지 절약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압연공정은 연속주조공정에서 생산된 슬라브나 브름을 가지고 소정의 제품을 생산하는 공정으로 공정의 종류는 열간압연공정(열연공장 :Hot Strip Mill), 후판공정, 선재공정, 냉간압연공정(냉연공장: Cold Strip Mill), 스테인레스공정, 전기강판공정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광양제철소는 소품종다량생산체계를 전략목표로 건설한 것으로 3개의 열연공장과 3개의 냉간압연공정만으로 이루어져 있다.
열연공장은 연속주조공정에서 생산된 슬라브를 원료로 소정의 압연강판을 생산하기 위한 것으로 가열로시설, 폭과 두께를 조절하여 압연하는 조압연기, 두께 만을 조절하여 압연하는 사상압연기와 코일권치기로 구성되며, 전공정이 자동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스트립자동냉각시스템과 슬라브자동화 시스템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표 3-2 열연공장 생산능력
열연공장 생산능력(단위:만톤)
구 분
1 열연공장
2 열연공장
3 열연공장
합 계
생산능력
450
300
350
1,100
냉간압연공장은 열연공정에서 생산된 열연강판(Hot Coil)을 냉간압연공정을 거처 냉간압연판을 생산하는 공정으로서 설비의 구성은 산세설비, 압연설비, 열처리설비, 소둔설비와 도금공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냉연공장은 4개 공장으로 생산능력은 표3-3과 같다.
표 3-3 냉간압연공장 생산능력
냉연공장 생산능력(단위:만톤)
구 분
1 냉연공장
2냉연공장
3냉연공장
4냉연공장
합 계
생산능력
133
139
126
180
578
도금공장은 년간 총 222만 톤 생산능력을 갖춘 설비로 4개의 용융아연도금공장과 2개의 전기아연도금공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용융아연도금공장은 냉연의 소둔라인을 거쳐 나온 냉연을 소재로 용융도금 하는 CGL 3개 설비와 산세라인 통과 후 곧바로 용융도금 하는 PGL 1개 설비, 전기도금공장은 냉연 소둔 후 저기도금 하는 EGL 2개 설비로 구성되어 있다.
표 3-4 도금공장별 생산능력
도금공장 생산능력(단위:만톤)
구 분
1 CGL
2 CGL
3 CGL
1 PGL
1 EGL
2 EGL
합 계
생산능력
36
36
30
50
40
30
222
제철소가동의 주 전원설비는 자가발전시설로서 발전시설용량은 최대출력 KWA이며 한국전력의 154KV와 겸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발전소의 사용주연료는 제철소에서 생산되는 COG, BFG, LDG가스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연료의 균형이 맡지 않을 경우, 경유를 병용하고 있다.설비의 구성은 발전기와 보일러, 수변전시설, 냉각시설을 위한 취수, 도수시설이 있다.수변전시설은 주변전시설과 지역변전시설로 전시설이 무인화 운영되고 있다
부대설비로는 구내수송설비, 공작정비, 보일러시설 등으로 구내수송설비 중에는 용선을 운반하는 600톤 규모의 토페도카(Torpedo Car)와 전동차량 및 차량정비소가 있고, 공작정비설비는 제철소의 기계 및 전기설비를 제작-가공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시설을 가추고 있다. 보일러시설은 저압보일러시설로 총용량이 톤에 이르며 전설비에 필요한 열원을 공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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